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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 미래, 미리 내다보고 선제적으로 규제혁파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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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 분야 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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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낙연 총리는 11월 81(목)낮 정부 세종 청사에서 제56차례 국정 현안 점검 조정 회의를 주재하고, 국무 조정실 카웅데우에 마련된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선제적인 규제 개혁 로드맵"구축 방안을 논의 ㆍ 확정했다. 선제적인 규제 개혁 로드맵은 "사건인 행정부의 규제 개혁 추진 방향('17.9)"에서 신산업 분야 new, 규제 혁신 접근으로 최초 제시됐고, 이번에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쵸소움모델 구축됐다.


    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은 기존 규제개혁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new 규제 접근이다. 그동안 업계의 건의에 따라 개별 규제를 발굴해 폐지하는 기존 방식은 시급하고 시급한 사고 해결에는 효과적이다. 따라서 본인에게 이 방식은 신산업의 융복합적 성장 생태계에 대한 고려가 불충분하고 사고 후 규제폐지를 위한 법령 정비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려 선제적 대응이 어렵습니다.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은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산업 신기술의 전개 양상을 미리 내다보고 향후 예상 규제 이슈를 발굴하고 사고가 나기 전에 선제적으로 정비하는 것이다. 선제적인 규제 개혁 로드맵을 구축하기 위한 3대 핵심 요소는 △의 미래 예측, △ 융합 연구, △ 연동할 것이다. 먼저 신산업의 미래발전 양상을 '미래예측'을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규제 이슈를 발굴합니다.그 과정에서 융복합적으로 성장하는 신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night, 부처간 '융합연구'를 통해 협업체제를 확립해 나갑니다.이렇게 만들어진 로드맵은 단 한 번에 완료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재설계(Rolling Plan)하여 미래 변이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법은 규제가 신산업을 따라잡지 못하고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나아가 기업, 국민, 정부의 긍정적 행동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업에서는 신기술 및 신기술 분야의 예측가능성이 향상되어 투자의 불확실성 해소를 기대할 수 있으며, 한국 국민은 신기술·신산업이 가져올 제도의 변화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고, 변화하는 사회의 모습을 보다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역시 어떤 행정부는 융합연구를 통해 부처별 칸막이 규제를 극복하고 예산의 효율적 설계도 가능해집니다.


    정부는 자율주행 분야를 시범 사업으로 우선적으로 추진했습니다. 자율 주행 차를 시험적으로 선정한 이유는 ①년 평균 41%의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는 대표적인 ICT융합 신산업인*국내 자율 주행 차 시장 규모 약 1,500억원('20)→ 약 26조원('35년)에서 연평균 41%성장 전망 ② 제작의 안전 교통 보험, 통신 보안, 개인 정보 등 각종 규제 문제가 포함되어 ③ 구체적인 상용화 일정이 제시되는 등 단계적 발전 양상 예측이 가능한 분야이다. *구체적 상용화 일정('20년 고속 도로 Lv3의 상용화)제시, 이번의 자율 주행 차 로드맵 구축을 위한 총 22기관이 참가했습니다. ㅇ관·산 연 협의체를 구성('17.9)조사 기관의 합동 워크숍(20회 이상), 관계 부처 및 분야별 전문의의 검토를 거쳐서 방안을 마련했고,ㅇ현실에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업계·학계의 의견을 수집·반영하고 마무리했습니다.*총 22개 기관 투자가 참여:관(국조실, 국토부 경찰청 등 9개)기(STEPI, 자동차 중전 모양 등 4개)산과 학(현대 차 SKT, 서울대, 한양대 등 9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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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차 로드맵은 상용화 1정을 역산해서 단계별 추진 목표를 설정하고 다소움의 3단계 작업 과정을 거쳤 슴니다. ①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6단계(Lv.0~Lv.5)발전 단계를 고려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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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3대 핵심 변수 이름을 조합하고, 예상 가능한 8대 시 연봉인 리오를 이끌고*운전의 주도권(사람 → 시스템)신호의 유무(연속류 →의 단속류)주행 장소(시험 구간 → 고속 구간 → 하나는 한반도)


    ③ 이런 시자 싱리 상승하는 바탕으로 4대 영역(△ 운전 주체 △ 차량 장치 △ 운행 △ 인프라)에서 30대의 규제에 대해서*를 발굴, 이슈별 개선안을 작성했습니다.*단기 과제(하나 5건)우선 추진, 중기(하나 0건)·장기(5건)과제는 '20년경 로드맵 재설계시 재정비*`20년까지 개선이 필요한 단기적 과제(하나 5건)의 하나부(3건)는 기이 조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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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 정비가 필요한 규제에 대해서는, 해안의 용 숨니다.(가)단기적 과제('첫 8~'20):첫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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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전 주체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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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쁘지 않는다)중기 과제('2개~'25):하나 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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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장기 과제('26~'35+α):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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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을 다른 신산업 분야로 확산 적용하겠습니다. 모델 구축 방법론을 활용해 수소전기차, 에저니지 신산업, 드론 등 타 신산업 분야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선제적 규제폐지 로드맵을 구축해 내년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자율 주행 차 로드맵의 30의 규제 문제를 착실히 이행해 겟움니다.ㅇ단기 과제(~20년에 완료)는 우선 추진하고ㅇ연구 및 기술 발전의 진행 상황 등의 정보를 파악하고 2020년경 로드맵 재설계(Rolling Plan)시 보완 연구합니다.자율 주행 자동차 실증 테스트를 위해, 규제 샌드 박스 제도를 도입합니다. 스마트 도시(스마트 도시 법,'18.7월 허가/세종·부산)등으로 자율 주행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그 실증 결과를 향후의 로드맵 재설계 때 반영할 예정입니다.<상담>국무 조정실 규제 기획과 제과(☎ 044-200-2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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